[사설] 자동차·철강·조선에 파업 먹구름…위기 극복 타이밍 날아간다

입력 2023-08-30 17:51  

자동차 등 주력 산업 현장에 파업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임금 및 단체협상을 위한 노사 협상이 난항을 겪자 노동조합이 잇따라 파업을 결의하거나, 파업 절차에 들어가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전면적 파업이 현실화하면 새로운 도약도, 위기 극복 노력도 모두 수포가 될까 우려된다.

현대자동차와 HD현대중공업은 모처럼 찾아온 호황 속에 파업 리스크를 맞고 있다. 우선 현대중공업 노조가 31일 전국 사업장에서 3시간 부분 파업에 들어간다. 기본급 12만원 인상과 격려금 350만원 지급 등을 골자로 한 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조합원들이 부결시킨 탓이다. 지난 4년간 무분규로 임단협을 타결한 현대차 노조는 지난 25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89% 찬성률로 가결했다.

포스코는 철강 시장 회복이 중국 경기 침체 등으로 더딘 상황에서 창립 55년 만에 파업 위기에 처했다. 노조가 처음으로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며 파업 수순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그동안 ‘고로가 멈추면 모두 공멸’이란 인식으로 파업을 자제했지만 작년 말 출범한 노조 집행부의 태도가 강경하다. 찬반투표 가결과 중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오면 노조는 파업권을 얻게 된다.

노조의 요구를 뜯어보면 회사가 수용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다. 포스코는 기본급 13.1% 인상, 자사주 100주(약 6000만원) 지급 등 임금과 관련한 노조의 요구가 23건이나 된다. 모두 합하면 조합원 1명당 1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현대차 노조는 작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에 더해 60세인 정년을 64세로 늦춰달라는 요구까지 하고 있다. 기본급 18만4900원 인상, 상여금 900% 지급은 작년의 2배 수준이다.

노조가 임금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다. 실적이 좋을 땐 협상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한다. 과도한 임금 인플레는 해당 기업은 물론 협력회사 경영에 악영향을 미친다. 국내 대표 기업들의 임단협 결과가 산업계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도 간과해선 안 된다. 차제에 일부 강성 노조가 임단협 때마다 파업을 결의해 사측을 압박하는 후진적 행태도 달라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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